건강하게 사는법 물질만능주의에서 벗어나자

2018. 4. 2. 12:00 건강

건강하게 사는법 물질만능주의에서 벗어나자는 의미에서 본인의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 본인은 건강하게 살고 있나요?


개인적으로는 건강하게 살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 본인이 건강하게 살고 있지 못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당연히 건강하게 사는법을 알고 있으면서도 그것을 실천에 옮기지 않기 때문입니다.



해당 내용은 본인의 개인적인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건강하게 사는법 물질만능주의에서 벗어나자


현재 한국인 평균수명은 약 81세정도라고 하는데요 예전에 비해 의료기술도 발달하고 사는게 풍요로워진 결과가 아닌가 싶습니다. 현재 먹고싶은것이 있다고 사먹지 못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잖아요? 세상에서 가장 비싼 음식과 같이 일부 음식을 제외한다면 사실상 어느정도 본인이 번 돈을 투자하면 충분히 음식을 먹을 수 있으며 해외여행도 휴가를 내거나 최악의 경우 일을 그만두고서라도 갔다올 수 있는 마음만 먹으면 뭐든지 다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너무 사는것에 익숙해진 나머지 건강하게 사는법은 소홀히 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는 것 같습니다. 업무적으로 일이 너무 고된 나머지 과로사를 하는 사람들도 간혹 존재하긴 하는데 일을 그만두면 되지 않느냐라고 되묻는 사람들도 있지만 대한민국에서의 취업이 그리 쉽지만은 않다는 점과 다시 일을 구하지 못했을때의 생활이 너무나 고된 나머지 다시 일을 구해야 하는 압박으로 인해 일을 그만두면서까지 건강을 찾으려는 사람들은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누구나 건물주가 된다면 일을 안하고 건강하게 살 수 있을 것 같지만 그것은 희망사항이기 때문에 우리는 주어진 삶에서 조건에 맞춰 일을 하며 건강도 챙기는 두마리 토끼를 잡아야 합니다. 그런데 그것을 알면서 실천하는 사람들이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저 역시 일반 회사원으로 근무를 하며 틈틈히 블로그를 하려니 눈치가 보이기도 하며 그렇다보니 점심시간이나 업무외 시간에 블로그를 작성하여 사실상 평일에는 오후8시~9시 퇴근이 기본퇴근시간으로 되었습니다. 결국 평일에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생활을 하고 있죠. 지금 해당 글을 작성하는 시간 역시 오후8시경으로서 아마도 이 글을 정리하고 집에 돌아가게 되면 오후10시가 넘는 퇴근시간을 맞이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건강하게 사는법 왜 알면서도 실천하지 못할까?


이런식으로 수 많은 개인적인 이유로 인해 건강하게 사는법을 알면서 실천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들은 왜 그것을 알면서도 실천하지 않는 것일까요? 단지 하루24시간이 모자라서일까요? 아마도 하루가 24시간이 아니라 48시간이어도 그들은 여전히 시간이 없다고 할겁니다. 저 역시도 마찬가지구요.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본인이 현재 하고 있는 것 중 일부를 포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말이 쉽지 진짜 쉽지 않은 행동으로서 아무나 할 수 없는 일이기도 합니다.


2교대를 하는 사람이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자신이 2교대를 하고 싶어서 하는 것일까요?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 2교대를 하는 것일까요? 더 좋은 직장이 있다면 그곳으로 가겠지만 그렇지 못하고 본인의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2교대 근무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건강하게 살려면 어덯게 해야 할까요? 돈을 덜 받더라도 교대근무가 아닌 곳으로 가면 됩니다. 그런데 그게 말처럼 쉬운 일일까요? 당장 벌이가 줄어들면 본인의 삶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도요?



결국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돈이기 때문에 돈과 관련된 물질만능주의에서 벗어나게 되면 자동적으로 건강하게 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삼시세끼 배부르게 먹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며 운동을 꾸준히 하면 건강하게 사는걸 모르는 사람은 없을겁니다. 그런데 이 모든것이 바로 본인의 생활패턴과 물려있어 사실상 돈과 멀어질 수록 건강하게 살 수 있다는 뜻이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일을 그만두라는 것은 아니며 어느정도 일은 하되 이 모든것을 행할 수 있는 직업을 찾으면 금상첨화일텐데 말이죠. 공무원이나 공기업에 입사하는 것이 가장 가까운 케이스긴 하겠지만 그러한 직업을 가지기 쉬운것은 아니기에 해당 직업을 가지라고는 말 못하겠습니다.



건강하게 사는법 물질만능주의에서 벗어나자는 의미에서 본인의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일이 힘든 사람은 어느정도 힘든 일에서 벗어나야 하며 일이 편한 사람은 여가시간을 본인 몸관리에 힘써야 건강하세 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