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이불에 오줌 밤에 오줌싸는 이유

2018. 4. 4. 11:18 건강

성인 이불에 오줌 밤에 오줌싸는 이유 알아보겠습니다.



▶ 밤에 오줌싸는 아이가 많이 있나요?


10명중 한명꼴로 1년에 한번 이상 밤에 이불에 지도를 그린다고 합니다.


▶ 성인이 이불에 오줌을 싸는 경우도 있나요?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거의 존재하지 않습니다.



성인도 밤에 이불에 지도를 그리는게 현실적으로 가능한 이야기일까요?



성인 이불에 오줌 밤에 오줌싸는 이유


저는 어렷을때 XX살까지 밤에 이불에 지도를 그리는 일이 있었습니다. 개인적이긴 하지만 그때만 해도 도저히 밤에 오줌을 싸는 것을 막을 방법이 없기에 차라리 밤에만 기저귀를 차고 잘까 생각도 했지만 결국 오줌은 오줌대로 싸고 기저귀는 차지 않고 지도를 그리는 일이 반복되었습니다. 그 당시 기억으로는 어디선가 어머니께서 비싼 한약을 지어와 본인에게 먹인걸로 아는데 한 1년쯤 먹었을까 밤에 오줌싸는 증상이 사라진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때만 생각하면 아직도 자다가 이불킥을 하고 싶을 때가 한두번이 아니더라구요. 나중에 성인이 되어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생각외로 많은 사람들이 어릴때 기저귀를 떼고 한참을 지나서도 오줌을 쌌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심한경우 중학교정도까지 밤에 오줌을 쌌다는 것을 본 글도 있었습니다.



밤에 오줌싸는 것을 의학용어로 야뇨증이라고 하는데 어린이들에게서 흔하게 나오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전 세계 5세 이상 소아 어린이들의 약 15%가량이 야뇨증이 있으며 우리나라 소아어린이는 남자 16%,여자 10%가량이 1년에 한번이상 밤에 오줌을 싼다고 대한소아비뇨기과학회에서 조사가 이루어진 적도 있으니까요.


그렇다면 어린이가 오줌을 싸는 것은 어찌보면 질병이긴 해도 당연한 증상이긴 하지만 성인이 되어서까지 밤에 오줌을 싸는 것은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데요 야뇨증은 아무리 오줌을 싸더라도 나이가 들 수록 자연적으로 고쳐지는 병이기 때문에 사실상 성인이 이불에 오줌을 싼다는 것은 거의 일어나기 힘든 증상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야뇨증 고칠 수 있는 방법


야뇨증 원인은 항이뇨호르몬 분비가 적거나 없어 발생하는 문제로서 장기간 약을 이용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주로 항이뇨호르몬제 또는 깊은 수면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항우울제를 이용한 치료가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야뇨경보기를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잠옷에 부착한 뒤 밤에 오줌을 싸게 되면 경보음이 울려 잠에서 깨게 되는 방식입니다. 약을 복용하는 것 보다는 경과를 지켜보는데 시간이 오래걸린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그런데 야뇨증의 해결방법은 대부분 성인이 아닌 아이들을 기준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사실상 성인이 이불에 오줌을 싸는 야뇨증이 보인다면 이와는 다르게 과민성방광이나 뇌수막염과 같은 다른 질병쪽으로 눈을 돌려 찾아보셔야 합니다. 이미 항이뇨호르몬 분비는 성인이 되어 충분하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성인 이불에 오줌 밤에 오줌싸는 이유 알아보았습니다. 성인이 이불에 오줌을 싼다면 단순한 야뇨증이 아닌 다른 합병증이 있을 가능성은 언제나 염두해두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