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집 터트리기 물집 생기는 이유 왜 그런가요

2018. 2. 21. 13:37 건강

물집 터트리기 물집 생기는 이유 왜 그런가 알아보겠습니다.



▶ 물집이 생기는 이유 무엇인가요?


화상으로 인해 생기거나 과한 동작으로 물집이 생기기도 합니다.


▶ 물집 생겼을때 터뜨려야 하나요?


대부분 터뜨리긴 하지만 살점까지 도려내지는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내용은 의학적 관점이 높은 분야이므로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물집 터트리기 물집 생기는 이유 왜 그런가요


예전에 요리를 하다 기름이 손가락에 조금 튀어 손에 경미한 화상이 생긴 적이 있었습니다. 물론 화상과 더불어 물집도 잡혔었구요. 현재는 손가락에 해당 상처와 함께 물집의 흔적이 어렴풋이 남아있는 정도지만 자세하게 보지 않으면 모를 정도입니다.



왠만한 사람들은 물집이 생기는 이유를 다들 알고 계실건데요 가장 흔하게 물집이 생기는 이유로는 이처럼 주위환경으로 인해 물집이 생기는 이유가 가장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뜨거운 물에 데였다든지 저처럼 요리를 하다 기름이 튀었다든지 하는 상황 말이죠. 그 외의 이유로는 주로 군대에서 많이 발생하는데 예전 군대는 군화를 처음 받아 신을때 발 뒤꿈치가 쓸려 물집이 잡히는 경우가 많았으며 그 뒤를 이어 행군을 할때 마찬가지로 군화와 발바닥의 마찰로 인해 물집이 잡히는 경우가 물집 생기는 주된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또다른 이유는 운동선수들이 강한 힘을 필요로 하는 철봉운동 같은것을 반복하다 살이 쓸려나가 물집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렇듯 여러가지 이유에서 발생하는 물집들을 과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물집이 생기면 일반적으로 바늘을 이용해 물집 터트리기를 하는 것이 맞습니다. 집에 주사기가 있다면 주사기를 통해 물집 속 물을 빼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즉 물집에서 물을 주기적으로 빼내며 해당 부위를 붕대로 감거나 연고를 바르고 밴드를 붙이는 것이 물집 치료의 전부라 할 수 있습니다.


사실 물집이 생긴 살점을 도려내는 것이 의학적으로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지만 그렇게 할 경우 쓰라림과 더불어 고통이 장난아닌 수준에 이르다보니 대부분 그렇게 하지 않고 물집의 물만 빼내고 연고를 바르는 치료만 하는 수준이죠.



해당 방법은 사실 물집이 어디에 생겼느냐에 따라 방법을 달리 해야 하는데요 발에 물집이 생겼을 경우 물집이 생긴 살을 뗐다간... 상상에 맡기겠습니다. 하지만 발이 아닌 다른 부위에 물집이 발생을 경우 상황에 따라 소독만 잘 할 수 있다면 살을 도려내고 주기적으로 관리를 해주는 것도 그렇게 나쁜 방법은 아닙니다. 제가 손에 난 상처를 그런식으로 치료를 했으니까요. 


물론 쓰라림이 배가 되며 해당 부위를 씻는 행위를 할 수 없다는 것이 단점으로 작용하지만 조금이라도 더 빠른 회복을 위해서라면 상황에 따라 살을 도려내는 행위도 생각해볼만 합니다.



물집 터트리기 물집 생기는 이유 왜 그런지 개인의 경험담을 통해 이야기해보았는데요 조금이라도 빠른 회복을 위해서는 물집 부위에 따라 살을 도려내는 것도 방법이지만 큰 고통을 동반할 수 있으니 고통이 싫으신 분들이라면 살점 도려내기는 절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