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먹고 바로 누우면 소화 잘될까

2018. 2. 16. 13:44 건강

밥먹고 바로 누우면 소화 잘될까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 밥먹고 누울때 문제가 생길 수 있나요?


소화기관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 밥먹고 바로자면 생길 수 있는 질병에는 무엇이 있나요?


역류성 식도염,위염과 같이 위와 관련된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어디선가 밥먹고 누워도 상관없다고 했던 것 같은데 아닌가요?



밥먹고 바로 누우면 소화 잘될까


흔히 밥먹고 바로자면 혹은 누우면 소가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소가 된 게으름뱅이 라는 전래동화 제목을 이용해 나온 이 말은 밥먹고 바로 누워 휴식을 취하는 사람들을 겨냥해 좋지 않은 시선으로 바라보는 것을 언어학적으로 표현한 것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예전에는 밥먹고 바로 누워도 소화랑은 상관이 없다는 내용을 어디선가 얼핏 본것 같기도 한데 다시 찾아보려 하니 그런 내용은 보이지가 않는걸로 봐서 아마 제가 잘못 본걸 수도 있겠죠? 대부분의 내용이 밥먹고 바로 자면 문제가 있을 수 있는 내용이다보니 제가 잘못본게 맞나봅니다.



그렇다면 밥먹고 바로 누우면 소화가 잘되기는 커녕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하는 부분은 대체 어디일까요? 정답은 바로 소화기관과 아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는 '위'입니다. 위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질병에는 가장 유명한 것으로 역류성식도염이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 위액이 식도로 역류하며 식도점막 부분에 출혈 및 궤양을 일으키는 병


밥을 먹고나면 간혹 되새김질(?)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소화가 덜 된 음식을 끌어올려 다시 씹고 삼키는 작업인데요 해당 작업을 반복하게 될 경우 마찬가지로 역류성식도염에 걸려 자제해야 하는 작업이기도 한데 사실 이것은 자의에 의한 것일 뿐 밥먹고 누울때 발생하는 역류성식도염은 자의가 아니기 때문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역류성식도염과 더불어 위염 또는 위궤양과 같이 소화기관 중 위와 관련된 질병이 일어날 수 있다보니 밥먹고 바로 누우면 안된다는 것인데 음식 소화되는 시간이 어느정도 존재하기 때문에 잠을자려거든 최소30분 또는 최대 2시간 후에 잠을 청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간혹 밥먹고 바로 자거나 누울 경우 살이 찔 수 있다고 하는데 사실 이 부분은 식사를 어느정도 했느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100% 살이 찌는 것은 아닙니다. 한번에 많은 양의 밥을 먹거나 했을 경우에만 살이 찔 수 있으며 조금만 먹고 잠을 자게 되면 당연히 살이 찔 리가 없겠죠? 



밥먹고 바로 누우면 소화 잘될까 라는 주제로 간단하게 이야기해보았습니다. 평균적으로 한시간정도 밥먹고 소화를 시킨 후 누워야 정상적인 몸을 유지할 수 있음을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